제천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도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찾아가는교육현장><57>충북 제천상고
작성자 *** 등록일 11.05.09 조회수 545
 

<찾아가는교육현장><57>충북 제천상고

직업 진로 교육 강화 ‘전문인 육성’

충북 제천시 신백동에 위치한 제천상업고등학교(교장 김이수)는 일찍부터 지역의 특성화고 중에 

서 학생들과 학부형들 이 선호하는 명문 학교로 자리매김해 왔다.

그동안 질 높은 취업과 대학 진학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학교로서 명성을 쌓아왔으며 지난 2010년부터 특성화고의 설립 목적에 맞도록 취업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981년 개교한 이래 1만94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경영정보과 6학급, 인터넷 마케팅과 9학급, 정보처리과 12학급 등 모두 27학급 796명의 학생들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바른 인성을 지닌 전문인 육성’이라는 학교 교육 목표 아래 학업에 정진한다.

◇청년취업진로 사업 운영학교

지난 3월 1일부터 1년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청년취업진로 사업의 가장 큰 목표로 ‘선취업 후진학 체제’를 정착시켜 실질적 취업률을 향상시키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의 직업 진로 교육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적응 능력을 길러서 높은 수준의 취업률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진과제는 

첫째, 직업 탐색 사업으로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 직업·진로의 날 운영, 진로 표준화검사, 우수 기업체 탐방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에게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할 기회를 부여하고 학생이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둘째, 교사 학생 간 1:1 취업멘토링 사업으로 학생이 취업 할 때까지 교사가 멘토가 돼 주는 취업활동지원 프로그램이다.

또 직업 전문가에게 취업지원 특강을 의뢰해 실제 직업 세계의 생생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며, 방과 후 취업 대비반을 운영해 직업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학교를 운영하고 12개의 창업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업에 대한 동기 부여와 자신감, 창업 실무 능력을 신장시킨다.

아울러 성공적인 노동부 지정 청년취업진로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직업 진로 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 관련 DB를 구축해 인터넷과 연계하고 있다.


◇2010 비즈쿨 지정학교 운영 및 성과

비즈쿨은 비즈니스(Business)와 스쿨(School)의 합성어로 학교 교육과정에서 기업가적 정신을 배우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충북 비즈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 상하이 엑스포 경제 탐방활동에 참가했으며, 10개의 비즈마켓 팀이 코엑스 및 청풍명월직업축제의 판매 활동에 참여해 사업 수익금을 불우이웃 돕기에 기탁했다.

무주리조트에서 열린 비즈쿨 페스티벌에서 8명의 학생이 매출왕을 수상했다.


◇비즈쿨 운영학교 선정

지난 3월 29일 지난해 비즈쿨 학교 운영 실적을 인정받아 중소기업청이 지정하는 ‘2011 비즈쿨 운영학교’로 연속 선정돼 연간 1600만원을 지원받아 창업동아리, 창업캠프, CEO 초청 특강, 법인 설립 캠프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비즈쿨은 학교기업으로 불리며 특성화고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학생들에게 기업 운영에 대한 다양한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활동이다.

비즈쿨을 통해 기업을 직접 운영하고 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장차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다수 배출되어 지역 경제는 물론이고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기업가를 기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직업기초 능력 연구학교 운영

지난 2010년부터 3년 간 교과부로부터 직업기초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연구학교로 지정받아 연구학교를 운영 중이다.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직업기초 능력 인증 기준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적용 △직업기초능력 인증 시스템 구축 및 일반화 자료 제작 등의 운영과제를 통해 학생들이 직업 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학교 자체의 직업기초 능력 인증을 위한 7품제의 실시로 의사소통 능력, 수리활용능력, 업무처리능력, 정보활용능력, 직장적응능력을 기르도록 할 방침이다. 직업기초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직업 세계에 입문하면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직장 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성화고 교과 연구회 활동

교사 10여명은 3년째 ‘아이들 사랑’이라는 교과연구회를 자율적으로 운영해 직업 전문가·교수 초청 강연, 수업 지도 자료 제작 및 수업 적용 등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수능 이후 학생 교육 프로그램’ 을 제작ㆍ보급해 학생들의 교과 학습활동을 돕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이 미리 직업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1주일간 직업현장체험을 보내는 활동을 실시, 지역의 기업들과 학생들에게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학교 시설 현황 및 주요 사업

제천상고는 10개의 최첨단 실습실을 갖추고 있어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 및 인터넷 관련 교육을 철저하게 하고 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생들에게는 기능 스타상을 수여해 자격증 취득률을 높이고 있다. 또한 철저한 금연 지도를 통해 쾌적한 교육환경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천/장승주>



4월 3일 장승주 (ppm6455@hanmail.net) 기자

이전글 꿈 희망 미래 재단 이사장 스티브 김 초청 강연회 관련 보도자료
다음글 '장하다! 제천시선수단' 환영행사